카테고리 없음

[문화] 일상의 순간을 캡쳐해서 노래로 담는 음유시인. 싱어송라이터 대현을 소개합니다

꼴P 2013. 1. 22. 05:30
728x90
반응형

 

 

 

 

새벽 1시 29분.

잠에서 깼다. 스마트폰을 먼저 찾는다. 메일 어플에 숫자 1이 떠 있어서 눌렀더니

기다리던 답변이...

 

아. 쉽지 않군요.

작사를 해보려고 했는데... ㅋㅋ

 

지난 15일 합정동 씨클라우드 오픈 마이크 공연에서 만난 뮤지션들을 하루에 한 명씩 소개하면 일주일이 지나겠구나 싶었는데, 정말 일주일 빠르네요. 벌써 오픈 마이크 공연이 열리는 화요일이라니. 생각하는 꼴찌가 나름 실천하고 있는 문화 캠페인. 오픈 마이크 공연자 세상에 알리기 프로젝트!

 

오늘의 주인공은 싱어송라이터 대현 씨입니다.  

 

 

 

메일을 통한 서면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우선 씨클라우드 오픈 마이크 공연장에서 듣게 된 <어제의 카레>라는 곡. 제목이 신선한데, 엉뚱하게 카레가 상하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했어요. 제목을 어제의 카레라고 짓게 된 이유와 내용을 설명 부탁해요.

 

냉장고에 넣어 두어서 다행히 상하지는 않았어요 ㅎ 밥이 뜨거우면 어제 만든 차카운 카레를 그냥 비벼 먹어도 맛이 있어요. 멍하니 식탁에 앉아서 먹다가, 문득 어제의 식은 카레와 감정이 식어버린 사람의 관계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 만든 노래 입니다.

 

Q. 오픈 마이크 뒷풀이 때 잠깐 이야기를 나눴지만, 직장생활을 하시다가 싱어송라이터로 전향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직장생활 보다는 음악을 만들며 사는 삶이 조금 더제게 행복을 줄 것 같았어요.

 

Q. 개인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곡으로 만들어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전달하는다는 작업이 충분히 매력적인데요. 작곡은 어떤 과정을 거치시나요? 어떤 것에 영감을 얻으시는지...

 

일상 중에서도 순간적인 장면에서 이야기 얻기를 좋아해요. 예를 들면 모텔에서 나오던 어색한 모습의 남녀의 뒷모습을 보면서 만든 <모텔>, 좋아하는 아이한테 고백 받는 것을 기대하고 나간 카페에서 실은 다른 친구를 더 좋아한다는 이야기에 당황하여 차를 마시다가 사래 걸린 연기를 하는 <사래 걸린 척> 같은.

 

 (ㅎㅎㅎ 재밌네요. 현장에서 인터뷰를 했다면 가사에 대해서도 더 물어봤을텐데라는 아쉬움이)

 

Q. 위의 질문을 한 이유가 바로 <화상 입은 여인>이라는 곡을 편집하면서 생긴 궁금증입니다. 일상에서 스쳐가는 일들을 곡으로 만드는 일. 또 한 번 부러운데요. <화상 입은 여인>은 어떻게 만들게 된 곡인가요?

 

지하철 4호선 삼각지 역 환승로가 굉장히 길어요. 맞은편에서 한 여인이 유독 몸을 움추리고 빠른 걸음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았어요. 얼굴에 심하게 화상을 입은 채.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지하철을 타게 되었는데 요즘 가장 많은 광고가 성형 수술 광고 더군요. 왠지 갑자기 쓸쓸해 졌어요. 그때의 기분을 담아 만든 노래 입니다.

 

Q. 씨클라우드 오픈 마이크 공연에 대한 장, 단점을 솔직하게 말씀해주세요.

 

장점 - ‘자유인거 같아요. 그 어떤 형태의 창작물도 자유로이 펼쳐 보일 수 있는.

단점 제가 집이 멀어서 끝나고 뒷풀이를 일찍 떠나야 될때가 많다는 쓸쓸함 정도ㅋ

 

Q. 씨클라우드 오픈 마이크 공연 외에 어떤 곳에서 주로 공연을 하나요?

 

카페 언플러그드, 살롱 바다비

 

Q. 음악활동 외에 하시는 일은 어떤 일인가요?

 

글을 쓰기도 하고, 기타를 가르치기도 해요.

 

(기타 좀 가르춰 주세요)  

 

Q. 앞으로의 어떤 곡을 만들고 싶나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한 말씀?

 

심플한 노래들

그리고 천천히 꾸준히 음악을 하려 해요.

 

 

Q. 마지막으로 꼴찌닷컴 방문자들에게 한 말씀

 

모두들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서면인터뷰를 정리하다보니 대면해서 인터뷰를 했다면 답변에 이어서 더 질문할 내용이 있다는 아쉬움이 남네요. 꼴찌는 일상의 단면을 캡쳐 하듯이 가사로 만들고 곡으로 만드는 싱어송라이터 대현의 시선이 느낌에 와닿습니다. 부럽기도 하고요.

 

자, 그럼 싱어송라이터 대현의 감미로운 기타연주와 중저음의 보컬. 영상으로 확인하실까요?

 

# 화상 입은 여인

 

 

http://www.youtube.com/watch?v=A2Axhl_j7ac&feature=share&list=UU91kogr8xwYiP1bKV18JrJA

 

# 어제의 카레

 

 

 

http://youtu.be/87IXwkUKAHo

 

인터뷰에 응해주신 싱어송라이터 대현님

고맙습니다.

 

 

공지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합정동 씨클라우드 카페에서는 공연뿐만 아니라 시 낭독, 연기 퍼포먼스 등 독립 창작자들의 열린 무대! 오픈 마이크 공연이 진행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공연을 관람하신 후 100원에서 지폐까지 자발적인 공연 관람료를 지불하는 오픈 프라이스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모금된 금액은 공연을 펼친 공연자에게 1/n 로 나뉘어 집니다. 오픈 마이크 공연의 백미는 바로 공연이 끝난 후 갖는 뒷풀이 입니다. 

 

오늘 직접 확인하시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