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53cut 스케치] ④소녀상의 그림자가 된 학생들

꼴P 2016. 1. 7. 11:4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 꼴찌닷컴의 생각하는 꼴찌입니다.

 

53cut 스케치 네 번째 포스팅.

41cut부터 53cut 까지 정리합니다.

 

 

 

 

#소녀상의 그림자가 된 학생들

 

현장에서 밤샘 농성하는 학생들을 지켜보면서

 

평화의 소녀상에 영혼이 있다면...

소녀상 곁을 지키는 학생들 덕분에 외롭지 않겠다는 생각이 스쳤다

 

 

40 of 53cut

 

노숙하는 학생들과 인터뷰를 하고 싶었지만, 한참을 망설였다.

 

꼴찌닷컴에서 나왔는데요 하면 그게 뭐예요? 라고 물었을 테고,ㅠ.ㅠ

무엇보다 내가 생각한 질문과 대답이 뻔했기 때문이다

 

 

41 of 53cut

 

 

 

 

 

집에 안 가고 왜 여기 있나요?라고 묻자니, '소녀상 곁을 지키려고요'라는 대답일 테고, 춥진 않나요?라고 묻자니 내가 느껴도 추운데 질문 자체가 바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42 of 53cut

 

이럴 때는 '지켜보기' 다.

방해하지 않고, 그냥 함께 곁에서 지켜보기.

 

43 of 53cut

 

새벽 2시가 되자 지나가는 차량도 없을 정도였다.

 

소녀상 곁을 학생들이.

학생들 곁을 경찰들이,

 

적인지 연맹인지 어쨌든 그들은

 

소녀상의 그림자처럼... 

그곳에서 함께 하고 있었다.

 

44 of 53cut

 

 

 

갑자기 여대생 두 명이 일어나길래 본능적으로 물었다.

 

"어디 가시게요?"

 

여대생들은 이 아저씨 뭐지?라는 표정을 잠깐 짓더니

 

"불침번 서려고요..."

"아... 네..."

 

학생들과 나눈 첫 대화는 그렇게 짧았다.

 

 

 

 

 

경찰들이 할당된 시간의 근무를 마치고 교대할 때

학생들도 릴레이로 교대를 하는 분위기였다.

 

 

45 of 53cut

 

 

 

 

 

새벽 2시 30분 경 즈음.

 

이번엔 네 명이 일어나더니 평화의 소녀상 주변을 벗어나기에

본능적으로 카메라를 들고 뒤를 따랐다.

 

46 of 53cut

 

 

조심스럽게 대화를 나누 듯 궁금한 듯이 학생들에게 물었다.

 

"지금 어디로 가시는 거예요?"

 

 

강릉에서 왔다는 대학생은 짧고 단호하게 대답했다

 

"청와대요"  

 

 

 

47 of 53cut

 

 순간 헠 했다...

 

"청...?" 

 

옆에서 걷던 인상 좋은 여대생이 웃으며 말했다.

 

"좀 멀죠...? 걸어서 가야 해요..."

"다른 친구가 1인 시위를 하고 있고, 다음 친구들이 교대를 하려고 가요"

 

1인 시위인데 왜 네 명이나 갈까? 했는데... 두 명이 교대로 서고, 두 명은 시위 장소까지 함께 길잡이 역할을 하러 간다는 것이었다.

 

느낌 있었다.

 

참, 느낌 있었는데...

 

 

멀었다.

 

참, 멀었다.

 

 

거리가 먼 게 문제가 아니었다.

 

이 시간에 청와대를 간다는 게 말이 되나? 싶었다. 그렇다고 학생들을 말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경찰이 학생들을 검문이라도 하지는 않을까... 소심쿵 소심쿵.하지만, 경찰은 이미 무전으로 학생들의 동태를 다 파악했을 테고, 비폭력적인 1인 시위는 법으로 보장받게 되어 있다고 한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새벽에 1인 시위를 할 줄이야... 

 

 

 

48 of 53cut

 

일본대사관에서 30여 분을 걸은 것 같다.

멀리 1인 시위를 하는 학생이 보였다.

 

 

 

도착한 곳은 청운동이었다. 집회 현장에서 청와대로 갑시다!라고 외치는 것도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고 한다. '위안부' 한일 협상 폐기하라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15분을 서 있었다고 했다.   

 

 

49 of 53cut

 

꼴찌 : "힘들지는 않았어요?" 

 

역시 식상하고 뻔한 질문을 했다.

 

대학생 : "15분 선 거라 힘들지 않았어요..."   

 

꼴찌 : "누가 해코지하지는 않았죠?"

 

나이가 든 건지, 겁이 많은 건지... 혹시라도 새벽에 취객이나 반대 성향의 생각을 가진 사람이 혼자 있는 어린 학생을 해코지하지는 않았을까 염려했다. 짧은 생각이었다. 이 학생들은 나보다, 아니 수많은 어른들보다 강하고, 대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연대하여 소녀상을 지키겠노라고 외친 개념 있는 학생들이었다.

 

50 of 53cut

 

 

학생들은 집으로 귀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소녀상 곁으로 향하고 있었다.

 

 

 

51 of 53cut

 

 

1월 3일 새벽... 대략 50~70명 정도의 대학생들은 소녀상 곁에서 노숙을 했다.

피해자의 주체인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합의, 법적 배상이 이루어지지 않은 합의에 반대를 표명하며 소녀상 곁을 밤새 지켰다.

 

 

 

나는 밤새 촬영하지는 못 했다.

춥고 배고픔을 참지 못한 부끄러운 어른이었다. 

 

 

 

 

 

 

1월 3일 오후 1시경. 

광화문으로 향했다.   

 

 

 

52 of 53cut

조별로 소녀상 캠페인을 하겠다던 대학생들의 발표를 듣고 현장에 나갔다. 평화의 소녀상 헤어스타일과 비슷한 단발머리의 여대생은 발뒤꿈치를 들고, 두 주먹을 불끈 쥐며 소녀상에 담긴 함축적 의미를 고스란히 퍼포먼스로 재현하고 있었다.

 

 

 

 

 

53 of 53cut

53cut 현장 기록을 마치며...

 

12월 30일부터 24시간 농성을 이어 온 젊은 대학생들은 소녀상의 그림자였다. 반면,

 

엄마부대라는 보수 단체에서는 "이제 아베의 사과를 받았으니 남은 여생 편히 지내십시오"라는 말을 해 논란이 됐고, 1월 6일 수요 집회가 열린 지 만 24주년이 되는 2016년 첫 정기 수요집회(제1212회 차)에는 어버이연합 단체가 한일협정을 적극 찬성한다는 팻말을 들고는 아베에게 사과를 받는다는 상반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지난 30일부터 틈틈이 현장을 기록한 이유는 단 하나였다. 지난 28일 위안부 합의라는 헤드라인을 접했을 때 '한 해를 마무리하며 큰 희소식을 전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어떻게 예고도 없이 불현듯 합의가 이뤄질까?라는 궁금증이 들었고, 더욱 놀라운 사실은 양국이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해 온 합의의 내용이 한 페이지 정도 밖에 안되는 걸 보고 당황스러웠다. 

 

그때, 떠오른 사람이 있었다.

2006년 7월, 한국을 방문했던 나와 동갑이었던 일본 우익 회원이었다.

 

 

 

일본군 '위안부' 한일합의에 대한

꼴찌의 짧은 생각 편에서 <계속> 



 

 

 

 

 

 

 

 

 

페이스북페이지 꼴찌PD의 현장스케치 

www.facebook.com/kkolzzip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