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PD의 제작노트

꼴찌PD의 영상리포트! 우리 각자의 삶이 문화 다양성이다!

꼴P 2019. 12. 10. 10:49
728x90
반응형

꼴찌PD의 영상리포트 

 

14회에 걸쳐 기록한 영상을 구르다 멈춘 듯한 뇌를 달래 가며 17분 러닝타임으로 압축하면서, 욕심껏 깊이를 담기에는 여전해 나의 내공은 부족했다. 그럼에도 자위하는 건 기록을 통해 구로구의 다양한 사람들을 직접 만났고,
그들이 생각하는 문화 다양성에 대해 엿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는 점이다.

2019년 초, 오류문화센터 센터장님을 만나 기록 과제를 하나 얻었다.
문화단체를 꿰어 문화 다양성에 대한 기록을 내 시선과 방식대로 기록하는 것이었다.

 

 

프롤로그


지난 10월 25일. 오류아트홀 돌잔치에 초대받았다. 간 김에 행사 스케치를 했고,
내가 살고 있는 구로구에 다양한 문화 모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EP#1 엄마들이 이야기로 전하는 마법학교

 

 

년 초에 진행된 워크샵 때 만난 몇몇 단체 중 초등학생들에게 그림카드를 통해 이야기를 만드는 수업활동을 하는 엄마들의 동아리에 관심이 가서 기록을 했다.
맘마미아라는 이름의 엄마들 모임은 한 달에 두 번씩 정기모임을 갖고, 그림카드로 이야기를 만드는 연구모임을 통해 정기적으로 초등학교에 재능기부 특별활동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통해 창의력을 기르고 소통의 방법을 전하는 수업을 꿰하려던 모임은 그 과정에서 엄마들끼리 카드를 보면서 심적으로 어려웠던 부분과, 내 생각과 다른 생각을 가진 엄마들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그 안에서 스스로 성장함을 느낀다고 했다.

 

 

 

 

 

EP#2 청년들이 뮤지컬로 전하는 5.18

 

2019년 5.18일. 오류아트홀에서 '비망'이라는 뮤지컬이 공연됐다.
비망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담은 뮤지컬인데, 이 공연의 특색이라면 배우들이 20~30대 청년들로 구성된 점이고 매년 대학생과 청년들을 모집해 기수 별로 공연을 진행한다는 점이었다.

 


광주 5.18 전야제에 내려간 극단 대표가 택시 운전사로부터 광주의 젊은이들 중에서도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 모르는 이가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청년들을 관객으로 모아 광주의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 아니라, 청년들이 직접 연기를 통해 광주의 이야기를 느끼고 생각하게 만들자는 의도로 9년 동안 공연을 진행했다고 했다.

 


자료 영상과 청년 배우들이 직접 연출한 비망 후기 뮤지컬 <삶은 계란> 이라는 공연을 통해 그들이 직접 느끼고 아픈 역사를 실감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EP3. 극이 된 시, 노래가 된 시

 

2018년 동갑내기 작가에게 시인을 소개 받았다. 시인의 활동과 꼴찌닷컴의 활동에 공통분모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이다.
소개를 받고 며칠 뒤 무대도 아닌 오류동의 한 지하 카페에서 연극과 노래 공연을 기록하게 됐는데, 또 느낌병에 걸려 푹 빠져버렸다. 그때 시테라피 수업을 알게 됐는데, 시 테라피 수업은 시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는 예술이라는 거였다.

 

 

시 테라피 수업을 받은 청소년들이 직접 지은 시가 느낌이 있었고, 그 시를 연극과 노래라는 문화예술로 만들어 공유하는 과정이 느낌 있었다. 음원 작업까지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문화예술도 하나의 사업이고 추진력과 팀워크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깨닫는 시간이었다.

 

 

 

에필로그

기록한 영상을 훑어 보고, 얼개를 짜기 위해 이리 꿰고 저리 꿰면서 나름 내린 문화다양성에 대한 짧은 생각은
우리의 일상과 삶 자체가 저마다의 문화이고, 그 개인의 가치관과 인생관에 따라 보이는 게 다르고 사유하는 게 다른 것이 문화일진대, 당연히 문화를 수용하는 바는 다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고.
문화와 예술이 거창한 담론을 제시하는 방편일 수도 있지만, 거르고 걸러서 쉽게 접근하면 바로 오늘의 일상이 아닐까.
결국, 문화 다양성에 대해 어렵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는 꼴찌스럽고 깊이 없는 답을 내렸다.

 

그리고, 보듬가시라는 밴드의 노래 MY WAY의 가삿말이 문화 다양성을 함축한 노래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상을 정리하면서 스친 짧은 생각 한 줄.

 

 

"우리 각자의 삶이 문화 다양성이다"

 

 

 

 

꼴찌PD의 영상제작노트

문화 다양성에 관한 영상 리포트.
많은 시청 바랍니다

 

 

 

 

글/ 영상 

꼴찌PD 

 

문의 : kkolzzipd@gmail.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