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닷컴 /꼴찌PD의 짧은 생각

억달이형 사망 뉴스를 읽다 알게 된 사이버불링

꼴P 2023. 10. 3. 13:47
728x90
반응형

꼴찌PD의 짧은 생각으로 세상을 기록하다!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더 많은 꼴찌PD의 뇌피셜! 

#꼴P셜  

오늘은 갑작스럽게 사망 소식을 전한 조직폭력배 출신의 유튜버, 억달이형의 사망을 통해 알아 본 사이버불링에 관한 글입니다. 2023년 10월 3일 오전 뉴스를 통해 유튜버 억달이형의 사망 소식을 접했습니다. 다소 불편한 감은 있었지만, 그가 출연하고 그가 만든 유튜버 콘텐츠를 몇 편 시청한 적이 있었기에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놀랐습니다. 

SNS에서 유튜버 콘텐츠로, 짤로 억달이형을 스쳐가며 보다가, 한 격투기 채널에서 권아솔 선수와 경기하는 모습을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도발과 트래쉬 토크로 악명이 높은 권아솔 선수에게 도전한 일반인, 아니 조폭 유튜버 억달이형. 여느 도전자들과는 달리 다운되는 그 순간까지 뚝심과 맷집으로 경기에 임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웹드라마에 출연한 콘텐츠도 나오고, 다양하게 온라인에서 활동을 하는 것 같았는데 왜 갑자기!? 

공교롭게도 며칠 전 조직 폭력배 저격 유튜버라 불리는 한 유튜버가 20대 3명에게 집단 폭행됐다는 뉴스가 있었고, 바로 이어서 억달이형 사망소식이 전해졌기에 행여 어떤 관련이 있을까? 뉴스와 글을 검색해서 읽게 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언급되는 인물이 있었는데, 요즘 유튜브에서 속칭 어그로로 핫한 유튜버 엄OO 씨였습니다. 엄씨와 관련된 콘텐츠 소개나 글은 차 후에 다시 한 번 언급할 일이 있을 것 같아 오늘은 생략합니다. 

관련글에 의하면 유튜버 억달이형이 사망하기 며칠 전 엄씨의 유튜브 채널에서 억달이형을 언급하는 내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일단, 분명한 것은 엄씨의 채널에서 억달이형을 언급한 것이 사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는 제가 알 수 없고, 오늘 글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내용도 아닙니다. 정리하고자 하는 본 내용은 바로 사이버불링 Cyberbullying 에 관한 내용입니다. 

Cyberbullying 이란?

우선,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게 많은 꼴P에게 Cyberbullying는 생소한 단어입니다. chatGPT에게 물었습니다. 

 

 

사이버불링은 인터넷과 디지털, 그러니까 사이버 공간안에서 디지털 기술을 통해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를 말하는데, 텍스트 메시지, 영상이나 사진, 이메일, 게임 등 다양한 디지털 폴랫폼을 통해 정신적인 고통을 유발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유튜버 엄00씨의 라이브 방송에서 이와 같은 사이버불링 행태로 여겨질 수 있는 행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엄씨는 자신의 채널 라이브 방송에서 제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시에 엄씨가 구독자에게 요청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의 채널을 추종하거나 엄씨의 팬들은 채널운영자의 요청을 들어주고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독자에게 어느 채널에 접속해서 댓글을 남기라는 요청이라든가, 어디서 찍은 사진을 요청한다거나, 이런 행위가 피해자에게는 사이버불링이 될 수 있다는 짧은 생각. 

그릇된 영웅심리의 행동을 추종하는 어린 청소년들이 본인이 행하는 행동이 사이버불링인지 인지도 하지 못하고, 추종하는 팬의 지시에 의해 악을 저지르고 있는 건 아닌지. 

느낌적 느낌입니다만, 유튜버 신OO 채널의 운영자가 집단폭행을 당해 위급한 상태이고, 억달이형은 극단적 선택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현 상황에서, 엄씨와 또 다른 조폭 관련 콘텐츠 운영자들에게 또 다른 사건이나 사고가 생기는 건 아닌지 염려됩니다. 

경찰이 알아서 해결해야 할 일들을 유튜버 콘텐츠 제작으로 일삼는 행태들이 과연 정상적인가? 이 부분에 대한 사회적 논의도 필요하다는 짧은 생각은 꼰대적 발상일까요?

꼴찌PD의 짧은 생각, 꼴P셜이었습니다. 

꼴찌들이 참고하면 좋을 사이버불링 관련 영상 

https://youtu.be/mUNz18wdNZU?si=9d-ItfNFwchbXr_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