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누가 연출하는 단편영화일까? 사라지는 꿈의 기록

꼴P 2010. 11. 8. 08:03
728x90
반응형


전 꿈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도대체 꿈은 누가 연출하는 단편영화 일까? 내가 주연인 경우도 있고, 내가 조연인 경우도 있고, 간혹 내가 엑스트라로 3인칭 관찰자 시점일 때도 있는데...도대체 이 상황들은 누가 연출하는걸까?
모든 게 나의 뇌에서 조정하고 그리는 그림이라면 꿈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 형상과 성격 그 캐릭터들은 어떻게 만들어내는걸까?

                                                  영화 <인셉션>의 한 장면

꿈이란 무엇인가. 1960년대 REM(Rapid Eye Movement)의 뇌파가 측정됐다. 잠잘 때 나타나는 빠른 눈동자의 움직임은 이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REM의 규칙성을 포착한 것은 가난한 아세린스키라는 연구조교였다. 그는 밤새 아들의 뇌파를 측정하다가 각성 상태와 거의 동일한 뇌파를 기록했고, 이때 눈동자도 빨리 움직이는 것, 그리고 이 뇌파가 시계처럼 정확하고 규칙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 높은 수준의 뇌파 활성이 일어날 때 주로 꿈을 꾼다고 알려져 있다. REM 수면기에 잠을 깬 74%가 꿈을 꾸었다고 말했고, 비REM 수면기에 깨어난 사람 중 꿈을 기억하는 사람은 10% 이하였다.

꿈속에서 꿈을 훈련하라 [2010.08.06 제822호]
[레드 기획]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이 <인셉션>에 참고한 꿈에 관한 놀라운 ‘꿈의 법칙’ 혹은 논란 中


예전부터 그 날 그 날 꾸는 꿈을 메모하기로 마음 먹었는데, 신기하게도 메모해야지 하면 담배연기처럼 사라져서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반면 현실인지 꿈인지 착각이 될 정도로 생생한 꿈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 매일신문

꿈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관련기사가 있어 인용합니다.
 
첫째,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이다. 만일 처녀가 호랑이가 달려드는 꿈을 꾸었다면 장차 호랑이로 상징된 총각의 구애를 받을 수 있다. 태몽 꿈, 사건과 사고 예견 꿈, 복권당첨 꿈 등이 이에 속한다.

둘째, 사실적인 미래투시의 꿈이 있다. 일어날 일을 마치 현실에서 펼쳐지는 것처럼 사실적인 전개형태로 꾸는 꿈으로 꿈 속 장소나 사람이 현실에서 그대로 나타나는 경우이다.

셋째, 내면의 불안이나 초조, 공포 또는 억눌린 소망이 표출된 꿈이다. 뺑소니 운전사가 경찰에 쫓기는 꿈, 굶주린 상태에서 맛난 음식을 배불리 먹는 꿈 등이 이에 해당되며 프로이트는 주로 억눌린 성적 충동이 꿈으로 나타난다고 했다.

넷째, 신체이상이나 주변의 위험사항을 알려주는 꿈이다. 의식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위험을 잠재의식이 일깨워주는 경우이다.

다섯째, 창조적인 사유의 꿈이 있다. 현실에서 불가능한 발견, 발명 등의 아이디어를 꿈을 통해 얻게 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여섯째, 영적인 대상과의 교감이 꿈을 통해 이뤄지기도 한다. 꿈 속에 조상이나 산신령, 기타 동식물이 나타나 말로 일러주는 계시적 성격의 꿈이다.

일곱째, 지어낸 거짓 꿈 이야기가 있을 수 있다.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거짓 꿈 이야기나 꿈에 의탁해 말 못할 사정을 청원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매일신문 2009.02.05-


얼마 전, 이미 꿈에 대한 에피소드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방송국 FD시절, 자취방에서 꾼 꿈이 너무 생생해서 인터넷으로 복권샀다가 100만원 당첨되서 제세공과금 제외하고 78만원 정도가 입금되었던 사연.

구렁이 꿈을 꾸고 나서 즉석 복권 100만원에 당첨되었던 사연
 
http://kkolzzi.com/221

어렸을 적 쿵푸도장 다녀오다가 저로 인해 생긴 3중 추돌 교통사고가 난 적이 있는데, 오랜시간이 지난 후 어머님께 전해들은 엄마의 꿈 이야기.

꿈꾸기가 두렵다는 우리 엄마의 30년 전 꿈 이야기
http://kkolzzi.com/220

 꿈에 대한 기록을 통해 꿈풀이를 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길몽이다 태몽이다 흉몽이다라는 그런 기준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식이 수면상태에서 그런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지가 궁금한 것입니다. 누군지 모르는 사람들을 왜 만나는 걸까? 낯선이와의 섹스는 어떤 개연성으로 그려지는 것이고, 갑작스럽게 하늘을 날고 슈퍼맨이 될 때는 왜? 꿈이 맞고 틀리고는 상관없습니다.


이제 꿈의 기록을 시작합니다.
꿈은 상상력의 세상을 무료로 항해할 수 있는 크루즈 여행입니다.  

(11월 8일 월요일 오전 7시... 알람소리에 깨어나면서 꿈을 기억해내려 했지만, 또 사라진 꿈. 꿈의 기록 가능할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