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춤의 여전사! 말리카 사라바이의 강연과 인도 민속춤 시연 현장

꼴P 2011. 8. 3. 18:38
728x90
반응형
말리카 사라바이를 아시나요?

8월 2일 오후 7시. 광화문 올레스퀘어 드림홀에서 '인도 무용과 문화'라는 주제로 말리카 사라바이 의 특별 강연과 무용 시연이 있었습니다. 대학 은사님의 호출로 뜻하지 않게 초청 공연을 관람하게 되었는데요, 말리카 사라바이의 특별 강연과 인도 무용 시연은 꼴찌에게 인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말리카 사라바이의 강연 중 꼴찌에게 울림을 준 말이 있습니다.

예술(Art)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가 아니라 교육(Education)이다! 

강연 및 무용시연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정리합니다. 

 

사진 출처 : http://blog.india.or.kr/172

말리카 사라바이는 인도의 바라타 나티얌과 쿠치푸디 무용수로서 전세계 90여개국과 인도 각지에서 자신의 무용단 다르빠나 (Darpana)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TV채널을 운영하는 CEO이기도 하다는데요. 경제를 공부했고, 영화배우로도 활약한 특이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실세계의 부당함에 대해 행동으로 저항하고 비판하는 여성이라고 합니다. 

우선 다르빠나 무용단이 선보인 민속춤과 말리카 사라바이 가 즉석에서 동화 선녀와 나무꾼을 무용으로 표현한 하일라이트 영상(2분 30초) 보시죠. 


 

DSLR NIKON D5100으로 촬영했으며, 1080p HD 고화질로 설정하셔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링크 : http://youtu.be/5kg---z1NNM


인도 무용의 손짓에는 수화처럼 의미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손짓 하나 몸짓 하나가 무용을 통한 소통의 수단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말리카 사라바이는 "고대문화를 간직한 국가 중 과거의 끈을 놓지 않고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국가가 인도" 라는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인도의 예술은 사원과 궁전에서 즐겼던 클래식한 형식의 예술과 마을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져 내려오는 민초들의 예술로 나뉜다고 합니다. 클래식한 예술은 영적인 존재를 찾아나서는데 목적을 둔다고 하는데요. 공연 전 코끼리 머리를 한 신에게 기도를 한다는데, 이는 깨끗한 영혼을 동참하게 하려는 의식이라고 전했습니다. 

 



 

 모두에 말씀드렸듯이 인도 무용에서 손은 그 자체로 언어이며 손동작 하나만으로도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는데요. 이날 꼴찌를 호출하셨던 교수님께서는 인도의 춤추는 시바상 나타라자를 소재로 조각전시회를 개최한 적이 있는데요.  

 

이날 선보인 무용 시연에도 나타라자 와 같은 시바신의 손짓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시바신은 인도의 신들 가운데서도 첫 번째로 손꼽히는 창조의 신이라고 하는데요. 인도춤의 기원이라고도 합니다. 

 

 

 

 

 


 
인도의 민속춤이 대단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200여년 영국 식민지 하에서도 굴하지 않고 그들만의 문화 유산을 지켜오고 있다는 것인데요. 강연 모두에 말리카 사라바이는 "문화란 춤, 미술을 비롯해 우리가 입고 있는 옷도 문화라고 볼 수 있다" 고 했습니다. 그런데, 관객들을 향해서 여러분이 입고 있는 옷은 문화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의 뜻이 뭘까요? 

교수님께서 해석하신 바가 있습니다만,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말리카 사라바이를 춤의 여전사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바로 춤을 비롯한 문화를 통해 불의와 인도 사회의 부패에 저항하고 비판하는 여성이라는 점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용 비평가 이종호 님의 말에 의하면 말리카의 궁극적 일념은 오로지 세상의 부조리를 조금이라도 바로잡겠다는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말리카는 무용을 통해 여성, 여아 낙태, 소수민족, 카스트 , 종교 등 모든 종류의 폭력에 관해 문제제기를 해왔다고 합니다. 2000년에서 2002년까지 시민운동을 위해 주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텔레비젼 방송국인 타라(Tara)방송의 CEO까지 역임했다고 하는데요. 일련의 이력만 봐도 그녀를 춤의 여전사라고 표현하는데 이견은 없을 듯 합니다.

국내에서도 말리카의 TED영상에 깊은 감명을 받은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요. 말리카의 TED명 강연 영상 올립니다.

           

                        http://www.ted.com/talks/lang/kor/mallika_sarabhai.html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주최하는 말리카 사라바이와 다르빠나 현대무용단의 공연은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도에 관심있는 분, 현대 무용에 관심있는 분들은 공연관람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연 및 강연 안내

8월 4일은 '사회 발전과 역량강화를 위한 예술의 활용' 이라는 주제로 한국국제 교류재단 문화센터 세미나실에서 오후 7:00에 말리카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고, 8월 6일 오후 8:00 시에는 미래에셋 센터원 한빛미디어파크 야외 광장에서 말리카 사라바이와 다르빠나 현대무용단 초청공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문의 : TEL 02 -2151-6520  홈페이지 : www.kf.or.kr


                               


 



  
728x90
반응형